KRPIA, 복약 순응도 향상 위한 2차 교육자료 발간
치료에 관심 덜한 8개 질환 다뤄…환자용 자료는 블로그 통해 공개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가 복약순응도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락(樂)&약(藥) 캠페인’ 관련 2차 교육자료를 발간했다.

이번 자료는 감기, 결핵, 만성B형간염, 불면증, 빈혈, 아토피 피부염, 우울증, 통풍 등 일반적이거나 생활형 질환으로 인식돼 상대적으로 치료에 관심이 덜할 수 있는 8개의 질환을 대상으로 자세한 복약 정보를 담았다.

아울러 환자용과 의료진용으로 나눠, 의료진용은 의사, 간호사 등 병·의원 담당자 대상 복약순응을 위한 매뉴얼을 담았으며, 환자용에는 일상생활에서 복약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보를 질의응답 방식으로 구성했다.

양 기관은 2012년 6월 의료진과 환자 대상 1차 교육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1차 자료에 이어 2차 자료 책임 연구도 단국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정유석 교수가 맡았으며, 각 질환 별 전문 교수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정유석 교수는 “감기나 빈혈, 아토피 피부염 등 우리가 주변에서 익히 들어본 질환들의 경우 오히려 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이 자료가 의료진이 환자에게 복약순응 교육을 하는데 길잡이가 되고 환자들이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올바른 약 복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환자용 교육자료는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락(樂)&약(藥) 캠페인’의 공식 블로그(http://racandyac.tistory.com)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캠페인을 공동진행하고 있는 한국환자단체연합회의 안기종 대표는 “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거나 잘못된 약 복용으로 치료 효과가 감소하거나 치명적일 경우, 죽음에 이르는 환자들이 생기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며 “환자와 의료기관뿐 아니라 정부기관에서도 환자들의 복약 순응도 향상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청년의사

http://www.docdocdoc.co.kr/news/newsview.php?newscd=201404160000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