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복약순응도 향상 2차 교육자료 발간

감기·빈혈·아토피 피부염·우울증 등 질환 자료 개발

한국환자단체연합회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는 복약순응도 중요성을 알리고 개선하기 위한 복약순응도 향상 2차 교육자료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차 교육자료는 감기, 결핵, 만성B형간염불면증빈혈, 아토피 피부염, 우울증, 통풍 등 8개의 질환을 대상으로 개발했다. 일반적이거나 생활형 질환으로 인식돼 상대적으로 치료에 관심이 덜할 수 있는 질환 위주로 복약정보를 담았다.

환자용과 의료진용의 맞춤형 내용을 개발했다. 의료진용은 의사, 간호사 등 병·의원 담당자대상 복약순응을 위한 매뉴얼을 담았다. 환자용은 일상생활에서 복약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보를 질의응답 방식으로 구성했다.

교육자료 집필을 총괄한 단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유석 교수는 “이 자료가 의료진이 환자에게 복약순응 교육의 길잡이가 되고 환자들이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중요한 올바른 약 복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환자용 교육자료는 ‘락(樂)&약(藥) 캠페인’의 공식 블로그(http://racandyac.tistory.com)에 공개돼 있다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4141737162&code=900303

댓글을 달아 주세요